에베소서 서론

 

요절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1. 에베소서의 배경과 목적

바울은 2차 전도여행때 에베소를 경유했고, 3차 전도여행때 3년동안 에베소에서 머물면서 겸손과 눈물로 개척하였습니다(20:19). 두란노 서원에서의 제자양성역사는 가장 모범적인 사역이었습니다(19:8-10). 바울은 수제자 디모데를 파송해서 에베소 교회를 섬기도록 하였습니다. 그런데 당시 에베소 지역에 혼합주의적인 세속종교와 인본주의 학문들이 팽배했습니다. 또 율법과 복음과의 관계, 유대인 성도들과 이방인 성도들의 관계등 갈등 요소가 많았습니다. 바울은 이들에게 바른 신앙과, 바른 교회관을 심어줄 필요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AD 60년경 로마의 옥중에서 이 편지를 썼습니다.

 

2. 에베소서의 특징

 

에베소서는 구원이 어떻게 시작되고 전개되고 완성되었는지를 삼위일체 하나님의 관점에서 가르쳐 줍니다.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우리를 선택하시고 예수님을 통해 구원하시고 성령으로 우리를 성화에 이르게 하십니다. 구원과 만물의 통일이 하나님의 주권과 권능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이루어집니다. 에베소서에는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단어가 35회나 나옵니다. 구원의 모든 과정이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에베소서는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것인가를 강조합니다. 또 구원받은 성도들이 실제적인 삶에서 하나님의 지혜와 성령의 능력을 덧입고 살아야 함을 가르쳐 줍니다. 신앙생활은 사탄과의 영적 전쟁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말씀과 기도로 무장해야 함을 말해 줍니다.

 

3. 구조

 

에베소서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면 1-3장은 그리스도안에서 이루신 구원을 강조합니다(the once fulfilled salvation). 4-6장은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하여 우리를 위해 이루어 가시는 구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the on-going salvation). 전반부는 그리스도안에서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를 강조하고, 후반부는 성령안에서 주어지고 있는 하나님의 역동적인 사역을 강조합니다.

 

1/ 삼위 하나님의 구원사역에 대한 찬양과 성도들을 위한 중보기도

2/ 성도들의 영적 지위와 교회의 본질

3/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하심

4:1-16 / 교회의 일치와 연합

4:17-5:21 / 성도들의 변화된 삶

5:22-6:9 / 성도들의 가정생활과 사회생활

6:10-24 / 성도들의 영적 전쟁